1. 이동평균선의 의미

이동평균선은 기술적 분석 기반 투자에서 매우 중요하며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대부분의 거래 플랫폼에서 가장 먼저 접하는 지표 중 하나로, 많은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특정 기간 동안의 주가를 평균한 값을 연결하여 나타낸 선입니다. 예를 들어, 5일 이동평균선은 최근 5일간의 평균 주가를 나타내며, 20일 이동평균선은 최근 20일간의 평균 주가를 나타냅니다. 주가가 5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한다면, 해당 기간 동안의 평균 주가보다 상승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5일, 20일, 60일, 120일 이동평균선이 많이 사용됩니다. 주식 시장이 일주일에 5일만 개장하기 때문에, 5일 이동평균선은 일주일 선으로 간주됩니다. 마찬가지로, 20일 이동평균선은 한 달 선, 60일 이동평균선은 세 달 선, 120일 이동평균선은 여섯 달 선으로 해석됩니다. 이에 따라 5일과 20일 이동평균선을 단기 이동평균선으로, 60일 이동평균선을 중기 이동평균선으로, 120일 이동평균선을 장기 이동평균선으로 구분합니다. 이동평균선의 기간을 따로 설정할 수 있지만, 주로 사용되는 이동평균선들만으로도 충분히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동평균선 활용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동평균선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신뢰성이 높은 지표 중 하나입니다. 캔들 차트, 거래량, 이동평균선만으로도 충분한 기술적 분석이 가능하며, 이러한 기초를 갖추면 다른 보조지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원칙을 항상 기억하여 기술적 분석을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2. 이동평균선의 기울기

많은 투자자들이 이동평균선의 기울기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기울기는 주가의 방향을 가장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 매수 시점을 선택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단기 스윙 트레이딩에서는 20일 이동평균선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20일 이동평균선의 기울기를 확인해봅시다. 아래 차트는 20일 이동평균선만을 나타낸 것입니다. 주가와 이동평균선이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구간을 자세히 살펴봅시다. 파란색으로 표시된 구간은 20일 이동평균선의 방향이 하락으로 변한 구간이며, 빨간색으로 표시된 구간은 20일 이동평균선이 완만해진 후 상승 기울기를 보여줍니다. 파란색 구간에서는 주가가 하락하고, 빨간색 구간에서는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20일 이동평균선이 완만해진 후 상승하는 구간에서만 매수한다면 매매 성공 확률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