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점 베스트셀러에 가면 새로 나온 재테크/투자 책들이 많이 나열돼 있습니다. 가치 투자, 재무제표 분석, 차트 분석 등을 단번에 마스터할 수 있다는 유혹적인 표지와 목차로 독자들을 끌어들입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에 처음 발을 디뎠을 때, 그런 책들을 보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나는 주식 투자를 처음 배울 때의 그 기억을 아직도 간직하고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무엇을 먼저 알아야 할지 막막했던 기억이죠. 그래서 나는 투자 분야 베스트셀러에 올라있는 30권 이상의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그러나 그중에 실제로 투자에 도움이 되는 책은 손에 꼽을 정도였습니다.

대부분의 책은 ‘나는 주식으로 부자가 되었다 – 주식 기본 용어는 이것이다 – 매매 방법은 이렇다 – 포기하지 말아라!’와 같은 내용이었습니다. 비싼 가격을 지불하면서도 실질적인 투자 방법에 대한 설명보다는 페이지 수를 늘리는 데에만 초점을 맞춘 내용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주식 시장에 입문하고 경제적 개념에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어디서나 얻을 수 있는 단순 정보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투자를 잘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을 필요로 합니다. 브런치에서는 불필요한 내용을 배제하고, 당장 누구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개인의 매매법과 경험을 공유할 것입니다.


  1. 주식 초보를 위한 주식 서적 읽기

주식 시장에 입문하기 전에는 주식 초보자를 위한 서적을 먼저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멋진 스승이나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더라도, 주식 시장의 원리와 용어를 모르면 그 지식을 실전에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재무제표의 구성 방식, 캔들 차트의 의미, 이동평균선의 역할 등 기본적인 용어와 개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에는 주식 초보자를 위한 다양한 서적이 출판되고 있습니다. 그중 어떤 책을 선택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주식 초보자를 위한 책들은 대체로 비슷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책을 골라 읽기를 추천합니다.

  1. 본인의 투자 스타일 파악하기

기본적인 학습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자신의 투자 스타일을 파악해야 합니다. 주식 투자는 크게 장기 투자와 단기 투자로 나뉩니다. 장기 투자는 1년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투자로, 기업 가치를 중시하는 ‘가치 투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단기 투자는 몇 초에서 몇 일 사이에 이루어지는 투자로, 스캘핑, 데이트레이딩, 스윙 등의 방식이 있습니다.

“애플이나 구글과 같은 우량주에 투자하는 것이 더 안전해 보여서 장기 투자를 선택할까?”라는 고민이 든다면 장기 투자를 먼저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매일 수익을 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라고 생각한다면 단기 투자에 도전해보세요. 어떤 스타일이든지, 직접 투자를 시작하고 나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또한 주식에 처음 뛰어들었을 때 안정적으로 보이는 가치 투자를 먼저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장기 투자도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장기 투자는 주가 변동에 큰 관심을 두지 않고 그냥 기다리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기업의 이슈와 주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업계에서 1위를 지키던 기업이 단순히 실적 악화나 오너리스크로 인해 주가가 급락할 수 있습니다. 투자하기 전에 기업이 어떤 사업을 영위하는지, 해당 분야에서 어떤 우위를 가지고 있는지, 공장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노동자들의 근무환경은 어떤지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장기 투자를 “사고 기다리면 끝”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1. 투자 스타일에 적합한 매매 방법 찾기

자신의 투자 스타일을 파악했다면 이제 적합한 매매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주식 시장에는 다양한 매매 방법이 존재합니다. 지지와 저항선을 활용한 매매, 추세를 따르는 매매, 장기적인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매매, 시황에 따른 매매, 호가창을 분석한 매매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높은 수익을 얻는 사람들은 보통 자신만의 매매 방법과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매매 방법 중 어떤 것이 가장 효율적일까요?”라는 질문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각자의 매매 스타일과 성향에 맞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차트 분석을 통해 매수 시점을 결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면 차트 분석을 활용한 매매를 선택하고, 호가창을 통해 주가를 예측할 수 있다면 호가창 매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방식을 탐구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지속적인 매매 연습하기

자신에게 적합한 매매 방법을 찾았다면 이제 연습이 필요합니다. 10만 원 정도의 소액을 가지고 실제 주식을 매매해보거나, 모의투자 계좌를 활용하여 3개월 정도 동안 시험해보세요. 주식으로 성과를 거둔 사람들은 한 가지 매매 방법을 수천 번이나 반복합니다.

무언가를 잘하기 위한 방법은 대체로 비슷합니다. 옳은 방법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에서도 반복은 매우 중요합니다. 반복함으로써 매매 기준을 점점 확립하고, 언제 매수해야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감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앞서 말한 대로 투자 스타일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고수익을 얻고자 한다면 여러 방법보다는 한 가지 방법을 완벽히 숙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